문화/만화 2018. 5. 31. 17:59

요즘 우에사카 스미레 양과 사쿠라이 타카마사가 함께 저술했던 책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일본이니만큼 할 수 있는 것 ~우리들의 문화외교 선언~(世界でいちばんユニークなニッポンだからできること 〜僕らの文化外交宣言〜)>을 뒤늦게 읽고 있는데 책 중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2010년에 처음 참가한 개회식 무대에서 초대손님 소개를 했을 때 입을 열자말자 내가 처음 외친 말이 뭐였을 것 같아?

"Are you Otaku?(모두들 오타쿠죠?)"

이거였어.

행사장을 꽉 메운 사람들이 곧바로 거기에 동의하며 큰 소리로 응답했지.

"Yes!(네!)"

현재 외국에서 <오타쿠>라고 하면 좋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미국에서도 중국에서도 유럽에서도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만화를 좋아하는 젊은이들은 자신이 오타쿠인 것을 말하길 꺼리기는 커녕 공공연히 말하고 다니지. 그만큼 일본의 멋진 컨텐츠에 경의를 표하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야.

"애니메이션과 만화를 보거나 읽지 않은 사람들이 꼭 편견을 가지더라고요."

이렇게 말하고 말이야.

이들이 자신을 오타쿠라고 말할 때엔 일종의 기사도 정신 같은 것이 들어있는 것 같은 기분까지 들어. 편견으로부터 일본 팝 컬쳐를 내가 지켜내겠다 같은 마음 말야.


이 부분을 읽고 좀 의아했다. 자신을 오타쿠라고 말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편견으로부터 일본문화를 지켜내는 기사도 정신? 한국에도 그런 게 있는가 하면 잘 모르겠다. 후자의 경우 기사도 정신은 과잉선택인 것 같긴 해도 뭘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원을 중심으로 선이 뻗어나가는 무늬만 봐도 빠직하는 멍청이들이 많기 때문에 거기에 대항하는 면이 있긴 하지만 이것도 결국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보는 사람들이 앞장서서(?) 빠직하고 있으니 이야기가 성립되지 않는 측면이 큰데 전자의 경우는 뭐...

오타쿠라는 단어 자체가 불쾌한 사건에서 유래했던 데다가 한국에서도 이것이 그대로 불쾌한 이미지를 안고 전달되었기 때문에 자기를 오타쿠라고 하는 경우가 많지가 않다. 남을 공격하기 위해 쓴다면 모를까... 순화(?)한다고 내놓은 단어가 오덕후, 덕후, 응용해서 ~덕인데 이것도 딱히 자랑스럽게 자신을 표현하는 말이라고 하기엔 좀... 결국 내가 느끼기엔 한국에서 이 단어가 뭐 긍정적인 의미로 쓰인다거나 하는 이미지를 얻은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중독 이미지를 덧씌워서 악화되었다면 모를까. 이렇다 보니 뭐 대단한 걸 한 것도 아니고 코스프레를 하고서 길거리를 돌아다녔다는 것만으로 공격하는 사람들이 상당수다. 왜 그런 식으로 나오는 건지 나로선 이해가 안 되지만 여기에 위축되다 보니 다들 일반인 코스프레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공적인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취미를 노출하는 것을 상당히 꺼린다. 오덕페이트 같은 경우는? 

반일감정이라고 하기엔 사쿠라이 타카마사가 중국에서도 그런 감정을 느낀 것으로 서술하고 있고... 문화적 이해도나 공감도의 차이인 걸까? 이러니 저러니 해도 일본 문화가 가장 쉽게 들어올 수 있는 곳은 한국이고 이해가 깊어질수록 일본 사람과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되는 것도 한국 사람들이다. 그래서 오덕페이트 같은 사람이 나오고? 반면에 미국이나 유럽 같은 경우엔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진다 해도 오리엔탈리즘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 <일본인이 모르는 일본어>에서 유럽 사람이 일본으로 가려 했을 때 가족이 말린 이유가 "거기엔 사무라이들이 돌아다니잖아?"였을 정도니 뭐... 간단히 말해서 신기한 문화를 내가 좋아하는 게 뭐가 나쁨 식의 개인주의가 작용하는 거랄까? 그에 반해서 한국은 계속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는 식인 거고...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뭐 결국 사쿠라이 타카마사가 많은 나라를 돌아다녔다고 해서 그 나라에서 자신을 오타쿠라고 칭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까? 더군다나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비롯한 일본 문화컨텐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행사장을 주로 다닐 수밖에 없는데 그 사람들의 일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걸까? 그리고 이 책은 일본 문화가 외국에 어떻게 긍정적으로 비춰지고 있는지에 대한 책이니 그런 면만 더욱 부각되었을 거고... 이런 점을 생각해 봤을 때 한국을 제외한 일본문화를 접한 나라에서 애니메이션, 게임 애호가들이 자신을 Otaku라고 외치고 다닌다는 확신을 하는 건 섣불러도 너무 섣부른 행동으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하기사 이미 죽은 지 삼 년이 다 되어가는 사람의 말을 이런 식으로 평해봤자 딱히 나올 것도 없을 것 같긴 하네. 이 책을 보는 사람은 아마 나 이후로 거의 없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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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우에사카 스미레 2018. 5. 30. 20:50

Здравствуйте!



상당히 늦게 올리게 되었습니다만... 월간 뉴타입에서 연재하고 있는 <UESAKA JAPAN!>에 올렸던 기사예요!

이번엔 분재가게에 다녀왔어요 (*・∀・*)



꼬마분재(豆盆栽)라고 하는 무척 귀여운 분재가 한가득 있었어요! 분재는 고급예술품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귀여울 줄은 몰라서 깜짝 놀랐네요 (`°ω°´)

아아... 푹신푹신해 보이는 이끼가 돋아나 있어...!



( ˘ω˘ )



지난번 연재기사에는 서바이벌 게임 체험을 올렸어요! 사실 서바이벌 게임을 한 적이 없었거든요( ゚д゚) 드래그노프... 칼라시니코프... 모신나강... 이 애송이가...!

그리고 이렇게 멋들어진 장비를 갖춰주셨는데도 불구하고 그저 도망다니기만 했네요...( ^ω^)



비무장 모드



다양한 총을 대여해서 사격연습도 했어요! 또 해보고 싶네요...!!


До встречи!

СУМИРЭ 스미레


https://lineblog.me/uesaka_sumire/archives/933401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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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846821.html

최저임금법 개악 찬반 의원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사진을 보면서 이 모습이 다시 떠올랐다.


https://www.youtube.com/watch?v=LExS1r-yets


진주의료원을 폐쇄하기로 결정한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를 소수 야당(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 의원으로서 막아보려 했으나 결국 바닥에 쓰러지는 것 외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던 김경숙·강성훈 경남도의원. 내가 지지하는 쪽이 형편없이 밀려날 때마다 저 모습을 상기하게 된다. 다수 앞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 희망은 존재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그리고 이 영상을 떠올린다. 다른 거라도 좀 떠올랐으면 좋겠는데 맨날 레퍼토리가 똑같다.



생쥐들이 계속 고양이만 뽑겠다는데 대체 뭘 해야 되는 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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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소리/잡담 2018. 5. 29. 18:39

제가 제대로 찾아보지 못했던 거였습니다.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랬던 건지 어쨌던 건지 좀더 찾아봤어야 했는데...라는 건 그냥 핑계 같고 그냥 사람이 아직도 이렇게까지 유치해빠진 존재라는 걸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것 같기도... 무려 서강대...



이 트윗을 가져오는 것으로 정정하겠습니다. 머니투데이 기사에 올라와 있는 내용이 하도 단정해서 원문이 그대로이진 않을 거란 생각에 계속 찾아보다가 이 트윗을 발견했는데 뭘 생각하든 상상 이상이네요. ㅋㅋ(먼산)

보지 않으셨을 것 같지만 머니투데이 이재은 기자, 유승목 기자, 박가영 인턴기자와 이 기사를 인용하신 분들께 아까 전 글에서 제멋대로 판단하고 비판한 것에 대한 것과 그 글을 보셨던 분들께 사과의 말씀 올리겠습니다.

앞으로는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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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책 2018. 5. 29. 06:48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의 나오미 아이젠버거Naomi Eisenberger 박사는 2003년, 《사이언스》에 실험 논문 한 편을 발표합니다.1 작은 방에 실험 대상자가 한 명 들어가면, 그 앞에 컴퓨터가 놓입니다. 컴퓨터에는 세 명이 삼각형으로 서서 공을 주고받는 게임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고, 공을 나머지 두 사람 중 누구에게 전달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험 대상자는 모르고 있지만, 나머지 둘은 실제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인 것이지요.

  실험을 시작하고 처음 몇 분 동안 세 명은 사이좋게 순서대로 공을 주고받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실험자에게 공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실험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두 사람은 계속 서로 공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컴퓨터상에서 함께 게임을 하던 두 사람이 아무 설명 없이, 한 사람을 게임에서 배제한 것이지요.

  아이젠버거 박사 연구팀은 게임이 시작된 시점부터 실험자의 뇌를 ‘fMRI(기능적 자기공명영상)’ 기계를 이용해 촬영합니다. fMRI는 뇌의 어느 지점에 혈류가 모이는지, 그래서 뇌의 어떤 부위가 어떻게 활성화되는지 파악할 수 있는 기계입니다. 실험 대상인 사람에게 공이 오지 않기 시작했을 때, 게임 동료인 줄 알았던 이들이 자신을 그 관계에서 배제했을 때, 피해자의 뇌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했던 것이지요.

  실험 결과는 명확했습니다. 컴퓨터상으로 진행되는 따돌림으로 인해 뇌 전두엽의 전대상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 부위가 활성화됐습니다. 인간이 물리적으로 통증을 경험하면, 즉 누군가가 나를 때려 아픔을 느끼면 활성화되는 뇌의 영역에 혈류가 모인 것입니다. 우리 뇌가 물리적 폭력과 사회적 따돌림을 같은 뇌 부위에서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아픔이 길이 되려면 | 김승섭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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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2018. 5. 29. 01:20

뉘신지...(?)


전에 <당갈> 검색을 해봤다가 아미르 칸 배우의 한국 상영 기념 인사영상이 나왔다는 기사가 있는 걸 보고서 들어가봤다가 그저 이게 뭔가 싶었던 적이 있었다. 다른 영화처럼 멋들어져 보이는 곳이 아니라 그냥 집에서 찍은 것 같은 가족적 분위기? 영상이 나온 것을 보면서 인도나 한국이나 별반 기대를 안하고 있구나 싶었다. 그리고 예상대로 별반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았다. 5월 28일까지 103,648명. 좀더 늘어난다 쳐봤자 만 단위가 바뀌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성적이 무려 아미르 칸 배우 출연 영화의 한국 흥행 성적 중 2위이다. 1위는 <3 Idiots>의 넘사벽 46만이고 3위는 <pk>의 4만이다. 결국 뭐 뿌린대로 거둔다고 다른 나라에선 휩쓸다시피 했다는 영화가 이 정도이니 기대도 없을 만하다. 언론에서는 입소문으로 넘었다, 뒷심으로 넘었다고 하지만 이게 독립영화인 것도 아니고 한국에서 상업영화가 10만이면 쪽박이잖슴...

뭐가 문제인 걸까 생각해 봐도 잘 모르겠다. 아미르 칸 배우가 출연한 영화가 만들어질 때마다 한국에서 개봉될 때마다 인터넷에서 반응이 많이 보이지만 그게 실제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 같다. 녹색당과 노동당의 악몽이... 나올 때마다 평도 그렇게 나쁘지 않다. 나쁘지 않으니깐 화제가 되는 거고... <당갈> 같은 경우 페미니즘에 부합하느냐 아니냐의 논쟁은 있었지만 그걸 완전히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설마 안티 페미니즘의 외면이 작용한 것인가 시간이 길다 같은 문제도 말이 되지 않는 게 <반지의 제왕> 같은 경우에는 세 시간짜리를 삼 부작으로 돌렸다. 그걸 리메이크까지 했으나 크게 흥행에 성공했다. 결국 뭐 <당갈>이 쪽박을 차는 동안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같은 게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으니 사대주의 같은 진부한 공식을 소환해야 되는 건지...

이러는 와중에도 <당갈>이 나왔을 때부터 한국 개봉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토렌트는 열심히 돌아간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작품도 마찬가지였지만 <당갈>은 유독 이 기간이 길었으니 이 현상이 더욱 심했다. 난 미국 넷플릭스에 우회 접속해서 봤지만 그런 루트를 찾지 못했고 참지 못해서 토렌트로 봤다는 사람들의 변명을 용인한다 쳐도 개봉한 다음엔 왜 다들 입 씻고 외면한 걸까... 개봉되었을 때 굳이 바로 극장을 찾았다가 말을 안하면 죽는 병에 걸린 것으로 생각되는 아줌마들 떠드는 소리를 참은 나만 멍청이인 거겠지 뭐. 익숙한 현상이니 새삼스럽지도 않다.

<당갈>과 비슷한 주제를 담은 <시크릿 슈퍼스타>라는 영화가 나왔고 흥행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이 영화도 한국에 왔을 때 위와 크게 다를까 싶은 생각이 든다. 아니 뭐 관객수만 다르고 같은 과정을 거칠 것이다. 논해봐야 뻔하겠지.

어차피 나 혼자 사는 세상에서 내가 볼 수 있으면 그걸로 만족하는 거지 다른 사람에게 억지로 떠먹여줄 의무도 권리도 없잖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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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우에사카 스미레 2018. 5. 28. 19:42

Здравствуйте!



전에 초대손님으로서 출연했던 CS 가족극장 <긴급검증! 외전 요상한 정체불명 국가 소련의 진실 ~하라쇼 상식을 뛰어넘는 시베리아 철도의 밤~(緊急検証!外伝 幻妖国家・ソ連の真実 ~ハラショー超常シベリア鉄道の夜~)>이 재방송된다네요!


6월 8일 금요일 24:15 - 25:15에 방송될 거예요.( ^ω^)


긴급검증! 외전 요상한 정체불명 국가 소련의 진실 ~하라쇼 상식을 뛰어넘는 시베리아 철도의 밤~


그리고 <가족극장 CLUB>에도 방송이 올라갈 거예요! 갖가지 미공개 장면도 볼 수 있다네요.


가족극장 CLUB


언제나 연말 정기행사 삼아서 오컬트 홍백전을 재밌게 봐왔는데 설마 방송에 나오게 될 줄이야...!!! 긴장 속에서 녹화를 했어요. (`°ω°´) (`°ω°´) (`°ω°´) 

오컬트에 관해서는 서구를 월등히 압도하고 있는(본사 통계) 오컬트 대국 소련의 오컬트 파워를 재방송을 통해서도 꼭 확인해 주세요!



오켄 씨와 함께 사진을 찍었어요...!!!


До встречи!

СУМИРЭ 스미레


https://lineblog.me/uesaka_sumire/archives/933401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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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2018. 5. 28. 03:20


이번에 열리는 인디포럼에서 개막작으로 <나는 평양에서 온 모니카입니다>가 상영될 예정이라고 들어서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다른 영화가 올라가 있었다.
내가 뭘 잘못 안 건가 싶었으나 참고했던 기사에는 분명히 개막작으로 올라가 있었고 좀더 찾아봤더니 저작권 문제로 상영이 취소되었다고 한다. 인디포럼뿐만이 아니라 미장셴 영화제에서도 취소되었다 하니 단순한 영화제 구성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그런데 대체 무슨 저작권 문제가 발생했길래 영화제 개막작으로까지 선정된 작품이 돌연 상영 취소를 맞게 된 건지 잘 모르겠다. 영화를 만들다 보면 당연히 모니카 마시아스 씨도 만나고 했을 텐데 그럼 영화 제작에 대한 이해도 자연스럽게 이뤄져야 정상적인 영화촬영이 아닐까?
이미 몇 차례 상영도 한 것 같은데 왜 이제 와서 갑작스럽게 저작권 논란이 인 건지... 다른 방송에서 만들었던 영상을 함부로 가져다 썼다가 이제 와서 들통이 났다거나 한 것일까? 만약에 그런 거라면 볼 수 있다 쳐도 그 날이 한참 뒤로 미뤄질 텐데... -_-; 뭔 일이 이렇게 흘러가는 건가 싶다. 기대했던 작품이 이런 식으로 어이없게 날아간다니...
인디포럼 텀블벅 후원해서 확보한 영화표는 박배일 감독이 만든 <소성리>에 쓰면 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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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스기타 토모카즈 2018. 5. 28. 00:34

아니게라 디둔 290화 때 반응 봐서 어떻게 할지 결정하겠다고 하고선 그냥 계속 올리고 있었는데 이번엔 확실히 결정하려고 합니다. 제가 이 방송을 올리는 게 필요하신 분은 공감(글 아랫부분의 하트)을 눌러주시기만 하셔도 됩니다. 이번 방송과 다음 방송 공감을 합쳐서 5 미만으로 나오면 관두겠습니다. 공감 장사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니 공감 5 이상을 채운다면 이번 방송과 다음 방송은 다시 올리겠습니다.

올릴지 말지 결정한다면서 이런 이야기를 올리는 게 맞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매주 올리고 있으나 언제 누락되거나 끊길지 장담은 못하고 예전 방송처럼 불량 녹음이 된 상황에서 모르고 있다가 재녹음할 기회도 놓치고 그냥 올려버릴 수도 있는 것 참고바랍니다.


[2018.05.24.] 아니게라 디둔 295.z01

[2018.05.24.] 아니게라 디둔 295.z02

[2018.05.24.] 아니게라 디둔 295.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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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만화 2018. 5. 28. 00:14

막상 <카드캡터 사쿠라> 클리어 카드편이 나왔을 때엔 좋아하던 작품의 속편이 나온다는 말에 환영했지만 이 기분은 점점 옅어져 갔다. 

전에도 말했지만 옛날 작품으로 추억팔이하는 작품들 치고 제대로 나오는 걸 본 적이 없다. 최근에 한국에서도 상영되고 있는 <마징가 Z Infinity>도 결국엔 저평가를 면치 못했다. 옛날의 그 작품을 만들던 사람들과 지금 와서 다시 만드는 사람들이 다르고 설령 같은 사람이 만든다 해도 그 사람은 예전의 그 사람과 같은 사람이 아니다. 옛날 팬은 옛날 봤던 그 명작을 떠올리고 최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최근에 맞는 작품을 원하게 된다. 만드는 사람들은 그 사이에서 망설일 수밖에 없다. 그 결과 나오는 것이 상당히 어중간한 작품인 것이다. <카드캡터 사쿠라> 클리어 카드편 또한 이런 경향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 

단행본 쪽은 그런대로 참고 봐줄 수 있는 면이 있다 쳐도 지금 나오고 있는 애니메이션은 대체 뭔가 싶다. 아직 단행본이 4권까지밖에 나오지 못했는데 애니메이션은 그 전부터 20화를 넘게 만들어냈다. 도대체 원작 내용이 어디까지 전달이 되어서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이 발을 맞추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이런 식으로 나온 결과 내용물이 엉망진창이다. 전작의 이야기를 끄집어내지 못해서 안달이 나지를 않나, 메이링이 갑자기 나왔다가 샤오랑은 보지도 않고 귀국을 해버리지 않나 사랑이 식었구만... 아무리 봐도 내용이 빈약한 것을 억지로 이어나가다 보니 이걸 왜 보고 있는 건가 싶을 정도다. 물론 예전 애니메이션도 단행본은 내용도 짧은 열두 권 나와있는 걸 육십 화 넘게 만든 거긴 하지만 지금 클리어 카드편처럼 빈약해 보이는 이야기가 나오거나 하지는 않았다.(오히려 나 같은 경우 애니메이션을 본 다음 단행본을 봤기 때문에 단행본 내용이 너무 없는 것 아닌가 생각을 했을 정도였다.) 무슨 사쿠라의 일상을 다루고 싶은 건지 뭔지도 잘 모를 이야기가 이어지고 카드가 나오는 전개도 너무 부자연스럽고... 이런 식으로 추억팔이를 해서 대체 뭐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배고파!"

 

결국 20화까지 본 내 감상은 이런 것이다.

화려한 듯 보이지만 실속은 없어서 이것저것 먹었는데도 결국 배가 고픈 현실.

 

만약 내가 <카드캡터 사쿠라>에 대해서 잘 모르다가 클리어 카드편부터 봤다면 지금처럼 20화까지 보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런 경우 5화 이내로 볼지 안 볼지를 결정하니깐. 그래서 고민이 된다. 감상이 이렇게 나오는 상황에서 구태여 애정을 발휘해 계속 봐야 되는 건지, 아니면 클리어 카드편을 안 본 걸로 쳐야 되는 건지... 

정말 추억팔이하는 사람들은 대충 만들면 기존 팬들이 알아서 따라와 줄 거라고 생각해서 이런 식으로밖에 만들지 못하는 건가? 짜증난다.

posted by alone glowf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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