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소리/잡담 2018. 6. 16. 00:38

뭐 대단한 걸 이야기하고 싶은 것도 아니고 아는 것도 없다. 그냥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글을 써보고 싶어졌다.

버스 헌혈이나 군대 강제 헌혈 같은 것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헌혈은 혈액원에서 하게 된다. 이 혈액원은 두 곳으로 나뉘는데 적십자 직영인 헌혈의 집과 대한산업보건협회 소속인 한마음혈액원-헌혈카페가 있다. 운영하는 곳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흔히 길거리를 지나가다 보이는 곳은 거의 헌혈의 집이다. 근처에서 사냥감을 노리는 눈빛으로 헌혈하라고 유도하는 아주머니가 있는 곳도 헌혈의 집이고. 자세한 운영사정을 알 수는 없지만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 수밖에 없고 넓은 시설을 운용하는 곳도 헌혈의 집이다. 덕분에 적십자에 불만을 품고 헌혈카페를 이용하는 나로선 헌혈 한번 하려면 상당히 먼 거리를 가야 한다. 내가 사는 양천구에는 아예 헌혈카페가 없기 때문이다.

 

서울경기를 합해도 이 정도밖에 없으니 타지역이야 뭐...

 

 

피가 빠져나가는 건 보통일이 아닌데다가 그 피를 받을 사람은 다들 환자이다. 사소한 것으로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들어가는 피가 정상적이지 못하다면 환자의 생명이 위독해질 수도 있다. 이런 정상과 비정상 상태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전자문진을 통해서 알 수 있는데 결론적으로 말해서 딱히 아픈 데가 없고 이상한 곳에 가거나 하지 않으면 대부분 통과이다. 열이나 설사 증상이 있었을 경우와(사흘 기준) 병원에 갔거나 약을 먹은 지 꽤 되었을 경우(일 주일 기준) 사소한 것으로 간주한다. 물론 입원을 하거나 수술을 받거나 할 정도로의 상태였다면 더 기간을 두거나 아예 못하게 막는 경우까지 있는데 이런 상태에 놓인 사람은 보통 헌혈을 할 여유가 없다. 그리고 피부 관련해서 여드름이나 건선 치료를 받았을 경우, 탈모 관련 치료를 받았을 경우처럼 당장 아프거나 하지 않아도 상당 부분 제약을 받게 된다. 탈모 같은 경우 성기능 저하를 불러일으킬 정도니 더 말할 것도 없지만... 덤으로 전립선 치료도 역시 제약을 받는다. 이래서야 어느 쪽으로든 고통을 받는 건 마찬가지 아닌가? 백신접종의 경우도 애초에 백신은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약한 병을 주는 형태이므로 제약이 있다. 이 외에 뭐 이상한 것 먹고 그러면 알아서 유턴하시고... 그리고 여자의 경우 임신 관련 제약을 받게 되는데 이게 아니라고 해도 생리 때문에 피를 손실하고 생리통을 견디기 위해 약을 먹고 하면 헌혈을 할 만한 여유를 가지기가 힘들다. 그래서 헌혈을 많이 한 사람들은 대부분 남자 쪽으로 최대 칠백 회를 넘어가고 외국엔 천 회를 넘게 한 사람까지 있다고 하지만 여자 쪽은 최대가 그 절반밖에 되지 못한다. 

 

 

1위 분들 사진 상태가 왜 이런...

 

 

여러 모로 굉장하심...

 

 

이상한 곳이야 사창가 같은 곳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 곳이 아니라 해도 모르는 사람과 성관계를 맺었을 경우 그 상대방으로부터 무슨 병을 얻었을지(혹은 주었을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병을 얻었는지 확실한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 같은 이유로 남자의 경우 동성과 성관계를 가졌을 경우 할 수가 없다. 게이 중에 HIV 보균자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보균자가 아니라는 걸 아는 상대와만 했을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거란 결론도 나오게 되니 시민단체에서 차별적인 문항이라며 수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정 불안하면 관련검사를 전제 조건으로 제시하면 되지 않나...) 아마도 이것과 같은 이유인 것 같은데 구치소나 교도소도 사흘만 넘겼다 하면 제약을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말하지 않겠다. 

 

마법사는 그냥 몸만 건강하면 됨(?)

 

 

이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 해도 외국 중에 광우병과 관련된 곳에 살았다거나 하는 경우 제약이 붙고 어디를 갔다왔든 간에 외국에 발을 들여놨었다면 기본 한 달은 제약을 받게 된다. 국내에도 말라리아 관련해서 제약을 받는 지역이 있는데 파주 김포 연천 강화 옹진 용유도 무의도 영종도 철원 그리고 북조선 전체다. 다시 말하자면 북조선의 사정이 좋지 않으므로 거기에서 제대로 된 말라리아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어서 국내 일부 지역도 그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어느 정도 있었느냐에 따라 반 년~일 년간 제약을 받는데 물론 이 경우 아예 못하는 건 아니고 혈장 헌혈은 가능하다.

이런 조건들을 다 통과한다면 웬만한 사람들은 거의 다 헌혈을 할 수 있게 되는데 관문이 하나 더 있긴 하다. 혈압 점검. 고혈압이나 저혈압인 경우 제약을 받게 되는데 조금 높거나 낮은 정도로 걸러지는 것도 아니고(정 이상하다 싶으면 간격을 두었다가 다시 잰다) 걸러질 사람은 보통 안 온다. 그러니깐 자기 혈액형이 뭔지 인식하고(아니면 검사결과 나온 혈액형을 숙지할 수 있고) 직원 분들의 지시에 따를 수 있는 정도면 다들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는 게 위의 사항이다.

 

헌혈 전날에 야구 경기를 봐서는 안 된다(?)

 

 

물론 이렇게 통과했다 해도 신경을 써야 한다. 헌혈을 하기 전날에는 술 같은 걸 마시지 않아야 하고 잠도 충분히 자둘 필요가 있으며 헌혈하기 전에 밥을 잘 먹어둘 필요가 있다. 헌혈하다 잠자면 안 된다 같은 건 농담으로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 실제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몸 상태를 제대로 유지하지 않으면 곤란하다. 그리고 밥은 웬만하면 균형잡힌 한식으로 먹는 게 좋다. 빵 먹으면 안 된다까지는 아니지만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한 밥을 먹는 게 좋다.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게 좋은데 물론 여기에서 말하는 기름진 음식은 밥 먹을 때 반찬으로 고기 몇 점 먹는다고 확 나빠진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라면 같은 염분과 기름의 집합체를 말한다. 특히 성분헌혈의 경우 이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을 경우 사고가 날 수 있다. 그럼 뭐 몇십 분 헛고생만 하고 꽝이다.(실제 경험담...) 술은 하기 전에도 마찬가지지만 한 후에 마시면 몸 속의 농도가 더 쉽게 올라간다는 건 초등학교 수준 수학/과학만 알아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_-;

 

이름이 다 정해져 있는 거였나? -_-;

 

 

이렇게 헌혈 전 검사 과정을 통과하면 어떤 헌혈을 할지 골라야 하는데 전혈과 혈장과 혈소판 헌혈이 있다. 전혈은 말 그대로 피를 뽑아내는 흔히 보는 헌혈을 말한다. 400ml 혹은 320ml를 뽑아내는데 세 개 중에서 별다른 과정이 없어서 기계도 간단하고 가장 빠르게 끝난다. 그래서 보통 설비를 갖추기 힘든 버스 헌혈이나 군대 강제 헌혈은 전혈만을 시행한다. 대신 할 수 있는 간격은 두 달이다. 반면 성분헌혈인 혈장 헌혈과 혈소판 헌혈은 시간이 전혈에 비해 상당히 길어진다. 혈장 헌혈 같은 경우 약 30~40분, 혈소판 헌혈의 경우 한 시간 넘게 할 수도 있다. 일단 피를 뽑아낸 다음 거기에서 필요한 성분을 걸러내고 다시 그 피를 몸 속으로 공급하는 과정을 되풀이하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혈소판은 그 과정이 더 복잡한 건지 뭔지 내가 혈소판이 아니므로 알 수가 없지만 위와 같이 걸린다. 그런데 뭘 목적으로 하는 건지 알 수 없는 분들이 이 과정을 걸고 넘어지던데 성분헌혈을 하는 장치를 기증자들에게 돌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헌혈을 하면 병에 걸릴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는 것 같다. 멀쩡한 사람을 병자로 만들 일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일회용이다. 과정을 되풀이하게 되면 기증자도 여기에 맞춰야 하는데 팔에 두르는 압력 장치가 수축되면(채혈) 주먹운동을 하고 이완되면(반환) 가만히 있어야 한다. 이 설명만 들었을 때엔 뭐가 수축이고 뭐가 이완인지 알 수 없지만 막상 두르고 나면 '아, 이 기계가 나한테서 피를 쥐어짜려고 힘을 인정사정 없이 가해버리는구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알아차리게 된다.(?) 이 시간 동안 가만히 누워만 있어야 하는데 지금이야 다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혈액원 쪽에서도 단말기를 제공해 주지만 예전에는 정말 아무 것도 없었다. 책을 가져와서 본다고 해도 피가 빠져나가고 들어가고 하는 동안 머릿속이 제정신을 유지하고 있으면 다행인 상황인지라 눈에도 잘 안 들어오고... -_-; 이 세 종류의 헌혈 외에도 몇 년 전에 생긴 것으로 알고 있는 혈소판혈장 헌혈이라는 끝판왕 헌혈이 있는데 말 그대로 혈소판과 혈장을 같이 기증하게 된다. 하지만 시간은 혈소판 헌혈의 경우와 같다. 혈소판을 걸러내는 과정과 더불어서 혈장도 걸러내기 때문에 받는 곳만 늘어나지 과정과 걸리는 시간의 차이는 없다. 성분헌혈은 이 주일 간격으로 할 수 있는데 이 간격 외에도 전혈은 일 년에 다섯 번, 성분헌혈은 일 년에 스물네 번까지만 가능하다. 전혈은 그렇다 쳐도 성분헌혈로 이렇게까지 채우는 경우가 과연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헌혈의 전체적인 과정은 결국 누워있는 상황에서 주먹운동하는 거니깐 딱히 힘들 것도 없으므로 남는 것은 채혈용 바늘이 몸을 꿰뚫는(?) 과정이다. 혈액원 직원 분이 어떻게 꽂느냐에 따라 혹은 직원 분의 그날 기분에 따라 다르긴 한데 대체적으로는 그 순간이 많이 아프다라는 기억이 반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다르게 말하면 그 순간만 참으면 된다.

 

헌혈 안 해본 사람이 만든 것 같은 분위기가... -_-;

 

 

이렇게 기증된 혈액들은 전혈의 경우 수혈, 혈장의 경우 약품, 혈소판의 경우 백혈병 치료 등에 쓰이게 되는데 시간으로 보나 용도로 보나 결국 혈소판 헌혈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결국 시간이 많이 걸리니 많은 사람들이 하기 힘들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전혈 혈액을 몇 개 소모시켜서 하나의 혈소판 혈액으로 만든다고 한다. 전혈이라고 남아도는 건 아닐 텐데 이런 일이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요즘은 사정이 괜찮은 때이다.

 

 

이런 과정을 끝마치고 나면 정말로 소정의 상품과 헌혈증을 받게 된다. 헌혈증을 가지고 있으면 한 장당 한 팩만큼의 수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어디에 급한 사람이 생겼다는 말을 듣고 기부하거나 한 일은 있어도 직접 쓴 적이 없다. 이걸 가지고 또 어디서 이상한(혹은 오해한) 사례를 들고 와서 헌혈을 해도 수혈을 받을 때 돈을 내는 건 똑같다 하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정말 그 사람들 말대로라면 백혈병에 걸리거나 한 사람들이 왜 헌혈증을 받는 건지... 그리고 헌혈은 기본적으로 봉사이다. 어떤 대가를 바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위의 취소선은 뭐냐? 하지 않을 거면 선의를 가지고 하는 사람들 건들지나 말지 왜 자기들 맘대로 이야기를 지어내는 건지... 비슷한 관점에서 수혈을 받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사람들도 짜증나는데... 1절만 하자. 

헌혈을 한 후에 격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 들기, 목욕 같은 걸 하지 말라고 하는데(운전석이 높은 트럭을 운전하는 것도 안 되는 걸로 나오는데 왜인지 잘 모르겠고 그런 분들이 헌혈을 할 여유가 있으려나...) 격한 운동은 피 빠져나간 상황에서 바로 할 수 없는 게 당연하다. 체력괴물이면 모르겠지만 무거운 물건 들기의 경우 팔에 힘을 줘야 하기 때문에 이 때 반창고 밑에서 아물어 가고 있던 상처가 터질 수 있다. 혈액원 직원 분이 아무리 제대로 한다고 해도 압박이 모자랐거나 할 경우 다 아물었다고 생각한 상처가 다시 벌어지거나 할 수 있는데 기본 네 시간 동안과 그날 제한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을 경우 이게 더 커질 수 있다. 물론 커진다 해도 피가 좀 나고 마는 정도이긴 한데... 내 경우 플레이스테이션 4로 <진 삼국무쌍 8> 하다가 이런 일이 발생한 걸로 보아 무거운 걸 들지 않아도 손과 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경우에도 해당되는 것 같다. 그냥 네가 무식하게 한 거잖아. 이런 경우 외에도 정말로 안쪽이 제대로 아물지 않아서 내출혈을 일으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보통은 혈액원에서 압박밴드 하고 있는 동안 해결되겠지만) 이 사항은 웬만하면 따르는 게 좋다. 김 병장님 헌혈하고 나서 무거운 거 들지 말라고 했는데 말입니다? 왜 작업을 시키는 겁니까? 이등별 권력으로 확 찔러버릴까 봅니다?(이것도 경험담...)

 

이런 사람은 그냥 힘 조금만 줘도 터지지 않으려나 몰라...

 

예전엔 헌혈증에 이런 말을 시시콜콜 써놓느라 A4 용지만한 종이에 조그마한 헌혈증을 일일이 붙여서 나눠주었다. 아무리 봐도 자원낭비이고 그렇기 때문에 최근엔 주의사항을 핸드폰 문자 등으로 대체하고 헌혈증에는 에이즈와 관련된 사항만 잠시 읽어보라고 뒷면에 붙여놓은 것 외엔 없어지게 되었다. 같은 의미에서 헌혈 검사 결과도 인터넷으로 알 수 있으니 우편으로 따로 보내오지 않게 된 지가 오래되었다. 비광 김성주 선생의 놀라운 적십자 운영(?)에 의해 인터넷으로 아는 방법이 계속 제한되어 왔지만 이것도 최근엔 바뀌어서 핸드폰 인증과 악몽과 같은 아이핀...만 거치면 된다.

 

이 분 요즘 적십자회비 내시나?

 

 

 

 

그동안 헌혈을 자주 하려고 했지만 몸 상태가 매번 만전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아니고 이래저래 미루다 보니 원래 할 수 있었을 횟수에 비하면 많이 부족하다. 앞으로도 얼마나 더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이걸 다른 사람과 견주어서 생각하는 것도 우스운 일이고 견줄 만한 기준도 없다. 결국 자기 자신이 얼마나 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을 것 같다. 이런 말을 하려고 주구장창 늘어놓았다.

 

*군대강제헌혈이 아니라 군대강매헌혈이라고 적었어야 하는 거였네. 병사 고혈 팔아 軍 간부들 경품잔치

*누가 물어보지도 않았지만 계속 혈소판 헌혈을 검색해서 들어오는 게 보여서 짧게 말하면 혈소판 헌혈이라는 것 자체가 피의 상태가 매우 좋아야 가능하다. 피 속 혈소판 함량이 많아야 가능하고 이건 보통 젊은 남자 쪽이 많이 해당되게 된다. 물론 여자 쪽도 할 수 있지만 통계적으로 상당히 소수에 속한다. (2017년 한마음혈액원 통계 헌혈 전체 남자 138,345 여자 67,902 혈소판+혈소판혈장 남자 28,765 여자 1,084) 그리고 임신을 거쳤다거나 했을 경우 전반적인 건강 사항이 나빠지기 때문에 이 가능성이 더 낮아지게 된다.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이 정도에 불과하고 자세한 건 다른 사람이 무책임하게 써놓은 글 검색하지 말고 혈액원 공식 사이트(http://www.bloodnet.or.kr/ https://www.bloodinfo.net/main.do)에서 물어보거나 혈액원을 직접 찾아가는 게 맞을 것 같다.

'잡소리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  (0) 2018.07.14
25  (0) 2018.07.06
33333  (0) 2018.06.13
24  (0) 2018.06.05
아까 올렸던 머니투데이발 거짓 찌라시라는 글에 대해(착각에 대한 정정)  (0) 2018.05.29
posted by alone glowfly
: